청렴도 향상을 위한 종합 계획 추진
2019-01-23 15:29
동두천시 청렴행정·반부패 종합 계획을 추진하여 깨끗하고 투명한 시정행정 구현
동두천시는 지난해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 종합 청렴도는 7.98점으로 2017년과 대비하여 소폭 상승(0.13점)하였으나, 세부항목별 취약한 분야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 이번 계획을 수립하게 되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청렴문화를 정착, 확산하여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투명행정 구현에 그 목표를 두고 3대 중점과제 및 13개 세부과제로 구분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세부과제 중 주요 내용으로는 매월 1회 청렴의 날을 지정하여 부서별 자체 청렴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전 직원에 대하여 청렴서약을 실시하여 자기통제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외부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 홈페이지 내 청렴·갑질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관련 신고를 기획감사담당관에 직접 제보할 수 있는 공직자 부패신고 2798 핫라인 제도를 실시하며, 청렴계약 제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행정서비스에 대한 부패방지 및 신뢰도 향상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직원과 시민·민간업체를 대상으로 자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청렴도 인식에 대한 현 실태, 문제점 도출 및 결과분석을 통한 사후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최용덕 시장은 “즐거운 변화와 더 좋은 동두천시를 위해서는 공무원들의 공정한 업무처리와 신뢰받는 행정서비스가 선행되어야 하며, 동두천시가 한층 더 청렴하고 깨끗한 이미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