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아침 브리핑] 호혜세가 뭐야?, 평창 씬스틸러 인면조 열풍(트윗 모음), 아이스하키 단일팀 아쉬운 패배, 중국, '남북 협력 적극 지지'

2018-02-13 09:15

13일 아침입니다.
다음은 2030세대를 위한 소식입니다.

1. 호혜세가 뭐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연합뉴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각) 한국과 일본, 중국에 강력한 무역 관세를 물리겠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일본, 한국에 막대한 돈을 잃고 있는 상황을 내버려 두지 않겠다"며 "살인을 저지르고도 처벌을 모면하고 있다. 이들에 상호호혜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주 안에 호혜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호혜세의 구체적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외신은 일종의 보복과세로 미국이 교역적자를 보는 만큼 무역상대국 상품수입시 관세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이지만 무역에서는 동맹국이 아니다"고 까지 말해 호혜세 부과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2. 남북 단일팀의 아쉬운 패배

12일 오후 강원도 강릉시 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조별예선 2차전 남북 단일팀과 스웨덴 경기에서 단일팀 임진경(7번)의 슛이 골문을 벗어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은 12일 강원도 강릉 관동 하키센터에서 열린 B조 조별예선 2차전 상대인 스웨덴과의 경기에서 0대8로 패배했습니다.

4강 플레이오프서 탈락한 남북 단일팀은 14일 일본과 경기를 할 예정입니다. 일본과 한국의 역대 전적은 7전 전패로 결코 쉬운 상대가 아닙니다.

3. 중국, '남북 협력 적극 지지'
 

겅상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연합뉴스]

중국 외교부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초청한 것과 관련 "적극적으로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12일 겅상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남북이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대화와 협력을 유지하는 데 대해 지지와 환영을 표시한다"며 "남북은 같은 민족으로 화해와 협력을 추진하는 것은 양측의 근본 이익과 지역 평화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겅상 대변인은 "현재 한반도 정세에서 얻기 힘든 완화 추세가 나타났다"며 "각국은 이를 귀하게 여기고 수호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4. 평창 씬스틸러 인면조 열풍(트윗 모음)
 

[사진= 페러., @Meat_333]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당일 지구인의 두 눈을 의심케 한 캐릭터가 등장했습니다. 커다란 날개와 다리를 가졌지만 분명 사람 얼굴을 한 새 인면조가 주인공입니다.

이미 인면조는 인터넷에 짤방이나 합성요소로 쓰이는 밈(meme)이 돼서 사이버 공간을 떠돌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개·폐회식 예산은 600억원입니다. 베이징 올림픽은 6000억원, 밴쿠버 동계올림픽은 1715억원, 런던 올림픽 1839억원에 비하면 평창 동계올림픽은 정말 저비용 예산입니다. 저비용 예산 속에서도 이미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니 절반은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겠죠?

인면조에 대한 큰 관심을 확인할 수 있도록 트윗을 모아봤습니다.
 

그럼 오늘도 멋진 하루 보내세요.
-----
어떤 기사를 읽고 싶으신가요? 무엇을 좋아하나요? 원하시는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youn@ajunews.com으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