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청 2014 초등 수업비평 나눔 워크숍

2014-11-25 10:45
시흥교육청 2014 초등 수업비평 나눔 워크숍

아주경제 이등원 기자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임기모)는 지난 24일 시흥 관내 초등학교 수업비평 동아리 운영교사 및 희망교사 70명을 대상으로 ‘2014 초등 수업비평 나눔 워크숍’을 실시했다.

 수업 성찰과 나눔 문화 확산으로 수업혁신의 질을 제고하고 교사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구축을 통한 수업중심 연구 문화 조성 및 수업비평 나눔 확산을 통해 배움중심 수업의 내실화를 위한 이번 워크숍은 시흥 관내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6개의 수업비평 동아리가 중심이 되어 진행되었다.

수년간의 운영을 통해 동아리 회원 모두 수업비평 전문가로 성장한  '시흥창의지성 수업비평 나눔 동아리'와 '시나브' 두 동아리의 운영사례 발표에 이어 '내 수업 친구를 소개합니다', '생금비나이다','시흥수석교사연구회','정․수․비(정왕수업비평)'등 각 동아리별로 수업동영상 시청, 수업비평문 작성 실습, 수업토론 및 수업비평문 소개, 수업 성찰 발표 등의 수업비평 동아리 운영 과정을 참가 교사들과 함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교수학습지원과 과장은 바쁜 일정에도 수업비평 동아리를 내실있게 운영한 동아리 대표 및 회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수업비평과 수업토론 활성화로 소통과 나눔의 학교문화 혁신을 구현하고 단위학교별 자율적인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당부하였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한 교사는 "그동안 수업비평을 너무 어렵게 생각했는데 오늘 워크숍을 통해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본교에도 수업비평 동아리가 활성화되어 교사들이 더불어 성장하고 수업전문성이 신장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흥교육지원청은 수업비평 동아리 등 자율적인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와 배움중심 수업공개 및 토론회 등을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적극 지원하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