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버스 교통카드 이용 문답풀이

2014-03-10 10:38
'나이에 맞는 교통카드 사용해야'
'하차시 교통카드 접촉해야 환승할인'

아주경제 임봉재 기자 = 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경기도에서 새롭게 교통카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아졌다. 버스노선과 요금체계 등 자신과 맞지 않은 카드를 구입해 사전에 꼼꼼히 점검하지 않으면 할인혜택을 못 받는 낭패를 보기 쉽다. 경기도민들이 궁금해하는 사항들을 골라 풀이했다.

▲교통카드의 종류는 어떻게 구분되나 = 생년월일 기준으로 만 12세까지는 어린이용, 만 13세~18세 청소년용, 만 19세 이상은 성인(일반)용 세 가지로 구분된다. 나이에 맞는 교통카드를 구입,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에 등록 후 사용하면 된다. 구입한 카드는 첫 충전일로부터 첫 날을 포함해 10일간 할인 요금이 적용된다. 단, 기간이 지나면 일반요금이 부과돼 기한 내 등록해야 한다.

▲조기입학 등 만 13세, 만19세가 안된 학생은 어떤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하나 = 구입 당시 인터넷에 등록한 생년월일에 따라 요금이 자동 적용되기 떄문에 어린이 요금이 부과된다. 이에 따라 나이에 맞는 교통카드를 구입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수정할 필요 없이 사용하면 된다. 만 18세 이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청소년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청소년이 성인 교통카드를 사용할 경우 요금은 어떻게 적용되나 = 어린이나 청소년이 성인 교통카드를 사용할 경우 요금 할인혜택을 받을 수 없어 반드시 나이에 맞는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후불 교통카드나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에도 할인이 불가하다.

▲환승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 한번에 4회(5개 교통수단 탑승)까지 무료 환승이 가능하다. 따라서 버스를 탈 때, 내릴 때 꼭 2번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접촉하고, 30분 이내에 갈아타야 한다. 단, 오후 9시부터 이튿날 7시까지는 한 시간 이내에 갈아타야 한다. 단, 동일한 버스를 갈아타는 경우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접촉하는 방법은 = 교통카드는 1장만 접촉해야 한다. 2장 이상의 카드를 접촉할 경우 환승이 적용되지 않는다, 1장의 카드로 여러명이 탈 경우에는 미리 운전자에게 말해 다인승 환승할인을 받아야 한다. 다인승 환승할인은 동일 인원이 동일 목적지로 갈 경우에만 적용된다. 

▲교통카드 환불 또는 불편신고는 어떻게 하나 = 전화는 이비카드(캐시비) ARS 1644-0006, 티머니카드 ARS 1644-0088을 이용하면 된다. 홈페이지( 이비카드 www.cashbee.co.kr, 티머니카드 www.t-money.co.kr)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경기도 버스운송사업조합(031-246-4211~3)에 문의해도 된다.

홍귀선 경기도 대중교통과장은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요금지불도 편리할 뿐만 아니라 현금보다 저렴한 요금과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자칫 내릴 때 카드를 접촉하지 않거나 잔액이 부족하면 추가요금이 부과될 수 있어 정확한 카드 사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